整
가지런할 정
理路整然 (이로정연)
: 의논(議論)이나 언설(言說)이 사리(事理)에 잘 통(通)하고 정연(整然)한 모양(模樣).
理 다스릴 리(이)
路 길 로(노)
整 가지런할 정
然 불탈 연
[Verb]
1. 나란히[가지런히] 만들다, 일직선으로 하다; 나란[가지런]하다
Make sure the shelf is aligned with the top of the cupboard.
선반이 찬장 꼭대기와 꼭 나란하게 해 주세요.
2. (~에 맞춰) ~을 조정[조절]하다
Domestic prices have been aligned with those in world markets.
국내 가격이 세계 시장 가격에 맞춰 조정되었다.
오후 세시 일반부:
어은님 나오다.
탁구를 하다.
체온이 떨어지면 비염증세가 나타난다. 코가 막히고 콧물이 흐른다. 탁구를 하며 체온을 올리니 증세가 사라졌다.
오후 다섯시부:
강림, 서우, 승민, 짱구, 율 나오다.
율은 수업이 거의 끝날 때 쯤 왔다.
줄넘기를 하다.
기본검법을 수련하다. 모두 열심히 하였다.
단체줄넘기를 하다. 운동을 하는 모습이 매우 귀여워 이것도 공개수업때 보여드리고 싶다.
"12월 공개수업을 할 때, 엄마,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 옆집 아줌마, 아저씨, 이모할머니, 이모엄마 등 모셔서~"
아이들이 말했다. "옆집 아줌마, 아저씨는 아니죠~!"
하원을 하기 전, 아이들이 정리정돈을 한다. 모두에게 칭찬을 하다.
ps1. 강림이가 여행을 다녀온 이야기를 바래다 주는 중 끊임없이 이야기 했다. 엄청 행복했다고 한다.
ps2. 아이들을 바래다주고 오니 대영이가 놀러 왔다. 대영이는 초대 오목대마왕이다. 단배공 10배를 체험하고 가다. 단배공 체험 후 머리가 맑아지는 느낌이라고 하였다. 한달에 한 번이라도 나와서 수련하라고 말하다.
화요일 오후 여섯시 파이썬부:
율 나오다.
튜플을 공부하다. 딕셔너리는 다음 시간에 하기로 했고, 그 다음 부터는 파이썬 문제풀이를 하며 실습을 겸하며 공부를 하기로 하다. 튜플에 대한 문제를 예제로 2문제 풀어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