喜
기쁠 희
喜怒哀樂 (희로애락)
: 기쁨과 노여움과 슬픔과 즐거움을 아울러 이르는 말.
喜 기쁠 희
怒 성낼 노
哀 슬플 애
樂 노래 악
[Adjective]
1. Intermediate 아주 기뻐[즐거워]하는
a delighted smile
아주 기뻐하는 미소

자전거를 타고 출근하는데, 콧노래가 절로 나온다. 몸이 좋아졌다는 방증이다.
개사를 해서 콧노래를 불렀다.
봄이 오면 산에 들에 진달래 피네
진달래 피는 곳에 내 마음도 피어
건너 마을 어린 당찬(별칭) 꽃 따러 오거든
꽃만 말고, 해동검도 하자(하아아자)
오늘의 한자는 기쁠 희(喜)다. 1000글자를 10일 동안 외우자는 책의 컨셉인데, 참 오래 걸렸다. 그래도 기쁘다.
오후 세시 일반부:
어은님 나오다.
기지개 체조를 하다.
뒷꿈치 들어주기를 하다.
무릎 들어주기를 하다.
탁구를 하다.
子曰 學而時習之 不亦說乎. 有朋 自遠方來 不亦樂乎. 人不知而不慍 不亦君子乎.
자왈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유붕 자원방래 불역락호. 인부지이불온 불역군자호.
선생님께서 말씀하셨다.「배우고 때때로 익히며 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벗이 있어 먼 곳으로부터 찾아오면 이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남들이 나를 알아주지 아니하여도 원망치 않는다면 이 또한 군자가 아니겠는가?」 - 김석환 역주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배워 때에 맞추어 익히니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뜻을 같이 하는 자 먼 곳으로부터 찾아오니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사람들이 알아주지 않아도 노여워하지 않으니 또한 군자가 아니겠는가?" - 도올 김용옥 역
ps. 율, 해리 일찍 나오다.
오후 다섯시부:
서우, 짱구, 코끼, 해리 나오다.
--------------------------------------------
오늘은 서우가 줄넘기를 빨리 끝내고 검법 수련을 하고 일찍 끝내자고 했다. 그래서 5시 35분에 검법 수련을 끝냈다.
- 일일 사관 짱구 -
--------------------------------------------
대화 및 명상을 하다.
오늘은 서우가 짱구, 해리, 코끼 순으로 수업을 일찍 끝내자는 제안을 하였다. 아마도 피구를 하고 싶었나 보다.
기본검법 중, 정면베기, 좌우베기, 삼단베기, 풍엽을 한 후 빛광자 베기를 배우고 수련을 하다. 먼저 빛광자베기를 배우기 전에 한자 빛 광자를 써보는 시간을 가지다. 모두 한자를 쉽게 썼고, 그 만큼 빛광자베기를 쉽게 표현할 수 있었다.
당찬 11식 비연보역화랑을 배우기에 앞서 자연세에서 중단세를 취하고, 왼발이 뒤로 빠지며 대도세를 만들고 역화랑으로 배는 연습을 하였다. 역화랑으로 벤 다음에는 오른발을 끌어당기며 다시 자연세를 만들고 검은 중단세를 취하였다.
수업을 일찍 긑내고 피구를 하였다.
봄이 오니 마음이 가벼워졌는지 신나게 놀았다.
ps1. 코끼가 상담을 하였다. 운동과 더불어 "탄단지비"를 말했다. 고기, 채소, 비타민을 골고루 먹어야 한다고 말하다. 탄단지비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이다.
ps2. 봄이 오면, 봄이 가고, 여름이 오네~
여름 오면, 여름 가고, 가을이 오네~
ps3. 짱구와 오목을 두다. "(오늘만) 관장님 한판만 이기면 상점 1점~!"
ps4. 시원이가 오늘 나오지 못했다는 문자를 보냈다.
오후 여덟시 일반부:
소룡님, 여윤님 나오다.
수련 전 소룡님과 탁구를 하다.
스트레칭 및 근력운동을 하다.
반장흐름을 수련하다.
반장전행각을 수련하다.
일보일권을 수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