鐵拳統治 (철권통치)
: ‘쇠주먹으로 다스린다.’는 뜻으로, 폭력(暴力)으로 국민(國民)을 억눌러 다스림을 비유적(比喩的)으로 이르는 말.
鐵 쇠 철
拳 주먹 권
統 거느릴 통
治 다스릴 치
1. …을 돌보다, 뒷바라지하다; …에 조심하다, 신경을 쓰다, …을 소중히 하다
I have to feed my own fish so it's no problem to feed yours too. Anytime you're going out of town, just let me know. I'll be happy to take care of them.
어차피 내 물고기에게도 먹이를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신 물고기에게 먹이를 주는 것도 문제없어요. 시내에 나갈 일 있으면 언젠가 저에게 알려주세요. 물고기들을 돌봐줄게요.
2. …을 책임지고 떠맡다, …의 책임을 지다
Gee, mister. I'm really sorry. I didn't see you there until it was too late. I'm sure my insurance will take care of it. I really feel awful.
어떡하지요. 정말 죄송합니다. 차가 있는 걸 미처 못 봤어요. 보험 처리가 다 될 거예요. 정말 미안합니다.
3. …을 처리[수습]하다(deal with)
4. …을 처분[제거]하다, 죽이다
5. (약 따위가) …에 듣다
오후 네시:
율 나오다.
35분 정도 계속 뛰면서 축구를 하니 땀이 난다.
율은 골키퍼를 하고, 나는 스트라이커를 했다.
골을 넣거나, 골을 막으면 등급이 올라가는 설정을 하였다.
율은 결국 <거미손>, <울트라 거미손>, <갓 핸드> 등급이 되었고,
나는 <똥발>, <개발>, <동발>, <은발>, ... 등급 순으로 올라가는 데 율에 따라면 <동발> 까지 올라 갔다.
말했다. "왜 율이 네 등급은 멋있는 말을 쓰고, 내 등급은 멋이 없어?"
오후 다섯시부:
강림, 신비, 율, 코끼, 짱구 나오다.
신비가 5시 50쯤 수련원에 후에 쌍수검법 6식을 연습하다.
랑의 생일로 랑, 원 나오지 못한다는 연락이 있었다.
"랑아~! 생일 축하해~!"
단전호흡 및 명상을 하다.
인사를 하고 운동을 시작하다.
스트레칭 및 근력운동을 하다.
가위, 바위, 보 달리기를 하다.
기본검법을 수련하다.
자연세보 베기를 하다.
자연세로 앞뒤를 베는 수련을 하다.
줄넘기를 하다.
율은 쌍수검법 8식을 연습하다.
인사를 하고, 수련을 마치다.
50분이 조금 넘은 시간, 짱구가 말했다. "관장님! 긴바늘이 10에 가면(50분이 되면) 수업 마친다고 했잖아요?"
말했다. "그렇지! 짱구 말 잘 했어. 관장님이 쉽게 잊어버릴 수 있거든.. 약속은 지켜야지! 자~ 모여~ 인사하고 수업 마칠거야~!"
열심히 하면 수업이 일찍 끝날 수 있고, 그러면 자유 시간이 빨리 오는 만큼 더 많은 자유시간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수련을 마치고, 피구를 하다.
6시 반 이후, 다른 학원에서 늦게 온 신비가 검법을 연습하다.
검법 연습하는 신비에게 말했다. "세 군데만 고치자~! 찌르는 부분, 막는 부분에 소도세 무릎이 열리며 몸이 틀어져. 힘의 방향과 일직선이 되게... 그리고 손이 먼저 가는데, 손 보다 몸이... 허리가 먼저 가야 해. 그래야 작은 힘으로 큰 힘을 낼 수 있고.. (신비가 바로 적용하는 모습을 보고) 마지막에는 살짝 힘을 빼야 검이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돼. 그리고 마지막 풍엽으로 벤 후 손을 놓고 왼발이 나아가며 손을 뒤집어서 최단거리로 검자루를 이마에서 한 주먹 위쪽으로 가져와야 해. 이 자세를 조천세라고 해."
저녁 여덟시 일반부:
소룡님, 윤발님 나오다.
수련 전 탁구를 하다.
스트레칭 및 근력운동을 하다.
단전호흡 및 명상을 하다.
기본검법을 수련하다.
소룡님과 윤발님 두 분이 나오면 횟수를 두 배 늘린다. 기합을 힘차게 넣으며 수련하니 절로 힘이 나고 나도 모르게 더 힘차게 수련하였다.
쌍수검법 8식을 수련하다.
8식 또르륵보의 의미를 설명하다.